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추천 플러그인 7가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추천 플러그인 7가지



Intro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한 도구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신 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달리 설치할 수 있는 플러그인의 수가 엄청나게 많음에 놀라게 됩니다.

사실 워드프레스에 처음 발을 내딛으신 분들 혹은 초보자 분들이시라면 어떤 종류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할 지부터 난감해지고 또 같은 목적의 플러그인이라도 어떤 플러그인이 좋은 플러그인(블로거들에게는 가볍고 속도 빠른 플러그인이 좋은 플러그인이겠죠)이 어떤 것인지 가려내는 것이 어려운 숙제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를 쓰시는 플랫폼으로 활용하실 때 필수(?)로 사용하실 만한 플러그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택하신 플러그인이라는 객관에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 살짝 얹혀진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추천 플러그인

1. Rank Math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글을 쓰려면 반드시! 필요한 플러그인입니다.

SEO 점수를 측정해 Google 등의 검색엔진에서 얼마나 잘 검색이 될 수 있는 지 100점 만점의 지표로 나타내 주기도 하며 구글 서치콘솔 및 애드센스와 연동한 작업을 수행해 주기도 하고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항상 골머리를 앓게 하는 사이트맵(sitemap) 문제도 말끔히 해결해 주는 등 기능이 많은 플러그인입니다.

주요 기능 정리

  • SEO 점수
    👍 100점 만점이며, 80점 이상이면 SEO 기준을 충족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무료 버전 기준으로 AI 추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항목에 그린 라이트가 켜지면 80점 가량 됩니다.
  • 분석
    👍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및 애드센스(Adsense)와 연동하여 각종 순위 및 지표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Google Site Kit과 중복되는 부분인데 Rank Math는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Google Site Kit은 초반에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고 삭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Google Site Kit는 플러그인이 무거운 편이어서 사이트 속도 저하의 큰 원인이 돼기 때문입니다.
  • Sitemap 생성
    👍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Sitemap이 디폴트로 생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만들어 줘야 하며 Rank Math를 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ank Math에서 생성해 주는 Sitemap은 파일명이 “sitemap_index.xml”이며, root directory(파일질라 또는 알드라이브 등으로 확인 시 “public_html” directory)에 저장됩니다.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모든 플러그인이 동일합니다.
Rank Math를 처음으로 소개해 드렸으니 앞으로 나오는 모든 플러그인은 지금 설명드리는 Rank Math 기준으로 설치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① 워드프레스 좌측 메인 메뉴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 선택


② 우측 상단 검색 화면에 “Rank Math” 입력 후 “지금 설치”를 눌러 설치 진행하기 (엔터를 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검색해 줍니다)


③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설치” 버튼이 파란색 바탕의 “활성화” 버튼으로 바뀌게 되며 이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 주면 설치는 완료가 됩니다.



2. Tablepress

웹에서 표를 만들 때 항상 골머리를 앓게 하는데 이 Tablepress 플러그인으로 그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료에서만 제공되는 몇 몇 기능들이 있긴 하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Tablepress


3. Ad Inserter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of the 필수 플러그인입니다.

블로그 글의 원하는 위치에 수동으로 코드를 삽입하여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으며, 특정 조건들을 활용하여 반자동으로 광고를 삽입시킬 수도 있습니다.

Ad inserter


4. Head & Footer Code

워드프레스에서는 Head와 Footer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Generatpepress같은 테마에서 제공하는 기능(hook)을 이용한다던지, 직접 head.php 등에 정보를 넣어 둔다던지 하는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저는 깔끔하게 이 가벼운 플러그인을 통해 직관적으로 head와 footer에 넣을 정보들을 각각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Head & Footer Code


5. Slimstat

접속자 정보 등 여러 통계 자료를 보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Rank Math나 Google Site Kit이 거시 정보를 보여주는 플러그인이라면 세세한 접속자 관련 정보 등 미시 정보는 이 플러그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limstat


6. Google Site Kit

무려 구글에서 직접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초반 세팅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Google Search Console과 Adsense 등에 쉽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여러 지표 등을 확인 할 때 Rank Math와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점과 Google Site Kit 자체가 다소 무게가 있어 사이트 속도가 살짝 느려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서치콘솔과 애드센스를 붙여는 것까지 사용한 뒤 Rank Math 깔고 삭제하는 편입니다.

Google Site Kit


7. LuckyWP Table of Contents

블로그에 목차를 적용해 주셔야 SEO 점수가 올라가는 건 다 알고 계시죠?

목차 플러그인은 필수이며, 간단한 설정으로 자동 목차가 생성되게 할 수 있습니다.

LuckyWP Table of Contents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아래 보시는 쉬운 목차도 있습니다.

사용 상 큰 차이는 없으니 UI가 더 맘에 드시는 걸로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쉬운 목차


8. 그 밖에

사실 위에 추천드린 7가지 플러그인 외에도 주옥같은 플러그인들이 너무 많습니다.

마음 같아선 모두 다 설치하여 사용하고 싶지만 아쉽게도 워드프레스에 덕지덕지 플러그인이 붙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면 SEO에 영향을 미쳐 좋지 않은 결과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나에게 꼭 맞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들만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그래서 최소한으로 설치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는 7가지 플러그인을 위에 추천 드린 것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추가로 더 설치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플러그인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lementor
    –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플러그인인데 워드프레스를 사이트 구축이 아닌 블로그로 사용할 때 굳이 필요한 플러그인인가 싶습니다.
    – 블로그라는 용도에도 물음표가 가는데 무겁기까지 해서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무려 500만 유저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훌륭한 플러그인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예쁘게 꾸미고 내 마음대로 만지실 의사가 있으신 분들께 강추드립니다.
Elementor

  • WP fastest Cache (WP 가장 빠른 캐시)
    – WP Cache 시리즈 가운데 가장 파워풀한 캐싱 플러그인입니다.
    – 유료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Cloudways에서 워드프레스 설치시 기본으로 제공하는 Breeze와 겹치는 기능이 많아 초기에는 설치하여 사용하였는데 지금은 Breeze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WP Fastest Cache

  • Smush
    –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 압축, 최적화, Lazy Load 그리고 CDN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대부분 유료 기능인데다 다른 플러그인들과 중복되기 때문에 현재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Smush

  •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WP 콘텐츠 복사 방지 및 우클릭 방지)
    – 우클릭 방지 플러그인입니다.
    – 마음 먹고 컨텐츠 긁어 가려는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대비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추천 드립니다.
WP Content Copy Protection

  • Instant Indexing
    – 글을 작성하면 별도로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 색인 작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 사용이 편리한 대신 구글 개발자 도구에 들어가 API 관련 작업을 좀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데, 일단 이 난관만 헤쳐 나가면 구글 색인은 따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하실 필요가 없어집니다.
    – 그런데 어차피 네이버와 다음도 각각 서치어드바이저와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수작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구글 하나라도 편하게 진행할 지 (사이트가 무거워 지는 걸 감수하고), 아니면 네이버와 다음 수작업 할 때 같이 수작업 할지 선택의 문제가 남습니다.
Instant Indexing


마치며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 글을 작성하실 때 필수라고 여겨지는 플러그인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독점재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재화는 대체제를 가지기 마련이고 제가 소개시켜드린 위의 플러그인도 마찬가지입니다.

Rank Math에게는 Yoast SEO라는 훌륭한 대체제가 있으며, 다른 플러그인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국내 워드프레스 사용자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범용의 플러그인 위주로 소개드렸는데,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른 플러그인을 찾아 사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워드프레스 블록편집기 단축키 모음

블로그에 어떤 글을 쓸 것인가? (글쓰기, 글자수,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보고서 지표 정리 (CPC, CPM, CTR, RPM)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서비스 및 가입 방법 안내

다음 웹마스터도구 색인이 잘 되지 않는다면? (체크포인트-저품질, 가이드 준수)

다음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사이트 등록 방법

애드센스 수익률 높은 주제 선정 방법 (카테고리별 비교)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

Leave a Comment

error: 이 블로그의 모든 컨텐츠를 불법복제 또는 무단전제 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