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서비스 및 가입 방법 안내
최근 유튜브에서 호스팅사로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는 유튜버들이 늘고 있는 데 더해 6/25 티스토리 사태까지 발생하여 많은 분들이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 호스팅에서 돌아가는 개인 블로그를 알아보고 계십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같은 플랫폼에 종속된 블로그가 아닌 자유도 100%의 블로그 작성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워드프레스가 현재 거의 유일한 데 반해 서버 호스팅은 불행하게도(?) 선택지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먼저 국내 서버를 이용할지 해외 서버를 이용할 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해 각종 서버 호스팅을 선택지에 올려두고 고민하다 보면 며칠이라는 아까운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서버 호스팅 선택의 고민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최근 가장 많은 국내 블로거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가입하는 지 가입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서비스
📌 선택 가능한 서버
현재 신규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서버는 DigitalOcean, AWS, Google Cloud 세가지 입니다.
서울 서버가 선택 가능한 Vultr는 아쉽게도 기존 회원 대상으로만 선택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언제 클라우드웨이즈 정책이 바뀔 지 알 수 없으므로 추후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이용 요금
서버 능력을 고려했을 때 마음은 아마존과 구글에서 운영하는 AWS와 Google Cloud를 가리키고 있지만 현실적인 선택은 DigitalOcean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래 각 서버별 Plan을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DigitalOcean의 비용이 나머지 두 서버의 비용에 비해 말도 안되게 싸기 때문입니다.
가장 엔트리급 서버의 스토리지(하드 용량)와 월트래픽(Bandwidth)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DigitalOcean은 25GB/1TB인데 반해 AWS와 Google Cloud는 20GB/2GB에 불과합니다.
월트래픽 기준으로 보면 DigitalOcean이 AWS와 Google Cloud 대비 500배를 제공하는 것이니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DigitalOcean임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무료 이용 기간 및 카드 등록
클라우드웨이즈는 3일의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3일간은 신용카드 정보 입력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클라우드웨이즈와 친숙해 지는 시간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이용 기간 3일이 끝나기 전에 신용/체크카드 정보를 입력하시면 비로소 정식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보유자가 되시는 것이며, 후불제이므로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고 해서 바로 결제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결제는 매월 이루어지며 체크카드인 경우 결제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결제가 실패되지 않게 반드시 연결 계좌에 잔고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유튜버/블로거 분들께서 체크카드는 카드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체크카드(Debit Card)이기 때문에 카드 등록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카드 등록이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사용이 가능한 카드라면 등록하고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카드 등록하는 화면에서도 Debit Card 등록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입 방법
1) 메인페이지에서 화면 양쪽 모서리에 있는 노란색 “START FRE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Google Account를 연결해 회원가입을 해 줍니다.
아래 화면에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별도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해도 되지만 추후 Google Adsense, Analytics, Search Console 등과 연계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가급적 Google Account로 회원가입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계정이 생성되었다 합니다. 이제 비밀번호를 세팅해 줍니다. 영문 대문자 + 소문자 + 숫자 + 특수문자의 조합입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셨으면 자신의 직업과 호스팅 예산을 선택합니다.
자연스럽게 “blogger”와 “USD 0~50″을 선택해줍니다.
물론 다른 선택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치며
8 Days는 서버 호스팅사로 국내 운영사인 카페24와 NHN고도 그리고 해외 운영사로는 패스트코멧(FastComet)을 사용중이며, 최근 본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클라우드웨이즈도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스트코멧의 경우 제공되는 트래픽양이 너무 부족해서 메인으로 쓰기엔 다소 부족함이 있고 카페24와 NHN고도의 경우 국내 호스팅사의 고질적인(?) 문제들 때문에 본 서버에 올리기 전에 임시로 시험해보는 테스트 서버로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규 가입자에게 제한되어 있는 Vultr 서버의 경우 클라우드웨이즈같은 호스팅사를 통하지 않고 Vultr 사이트를 통해 가입해 서버를 직접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서버를 직접 만져야 하기 때문에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으셔야 하고 문제 발생시 직접 해결해야 하는 등 여러 현실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대신 클라우드웨이즈의 최소사양에 적용된 $14의 반 정도 가격인 $7.5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 애드센스 수익률 높은 주제 선정 방법 (카테고리별 비교)
📌 다음 웹마스터도구 색인이 잘 되지 않는다면? (체크포인트-저품질, 가이드 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