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사이트 등록 방법
Intro
블로그를 개설하시는 일을 마치셨으면 이제 개설 된 블로그가 다른 사람들이 검색해서 찾아올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각 포털마다 내가 블로그를 만들었고 그 블로그의 주소 및 상태는 이렇다고 알려주어야 하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 것이 바로 웹마스터도구 등록입니다.
원래 통칭 웹마스터도구였으나 현재는 아래와 같이 각 포털마다 그 이름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 구글(Google) : 구글 서치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 네이버(Naver)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https://searchadvisor.naver.com)
- 다음(Daum) : 다음 웹마스터도구 (https://webmaster.daum.net)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별도로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블로그(Blogspot) 또는 워드프레스(WordPress)와 같은 티스토리 이외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 아래는 다음 웹마스터도구에서 만날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다소 헷갈릴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절대 저기서 사이트 URL과 PIN코드를 먼저 입력하시면 안되고 맨 아래 있는 ‘PIN코드 발급받기‘를 누르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이제 비로서 정보를 입력할 시간입니다.
① 개설된 블로그의 URL과 PIN코드를 순서대로 입력한 뒤 ‘이용동의 확인‘ 체크하고
②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이용 약관 확인입니다.
‘확인’ 버튼 누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약관 동의를 하고 나니 동의 전 화면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대로 다시 ‘확인‘을 눌러줍니다.
- PIN코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PIN코드가 발급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실제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지금부터입니다. - 먼저 ① 클립보드 복사를 클릭하여 PIN코드를 복사합니다.
- 이후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등 간단한 문서작성 툴을 통해 ‘Robots.txt’ 파일을 만들거나 이미 사이트에 업로드 된 Robots.txt 파일이 있으시다면 그 파일에 방금 복사한 PIN코드를 맨 아래 붙여넣기를 한 후 파일을 저장합니다.
- 이렇게 생성된 ‘Robots.txt’ 파일은 블로그 또는 서버에 다시 올려주셔야 하는데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면 ② 로봇룰 테스트를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업로드가 잘 된 것을 확인하셨다면 ③ 인증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 이제 맨 처음 화면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인증하기라고 되어 있는 버튼이 이제 인증하기가 아닌 로그인 하기 버튼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이트URL과 PIN코드를 차례로 입력하신 후 인증하기(로그인하기)를 진행합니다.
- 지금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웹마스터도구 메인 화면으로 들어오셨습니다.
다음 사이트 등록의 중요성
채 10%도 되지 않는 국내 검색시장 마이너 체급의 다음에 왜 굳이 블로그 검색 등록을 해야하는 지에 대해 의구심 내지는 의아함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 또한 그분들과 다르지 않게 굳이 다음에 검색 등록을 할 필요가 있나 싶었는데 다시 한 번 힘주어 말씀드리지만,
“네! 반드시 등록 하셔야 됩니다!!”
왜 그런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별도의 포스팅에서 심도 있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
📌 애드센스 수익률 높은 주제 선정 방법 (카테고리별 비교)